대산문화

대산문화 표지

좋은 언어

너무 일찍 혹은 너무 늦게 도착한 사랑과 어긋난 길들

페미니즘은 여성이 무엇이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생각을 확장시켜

「B사감과러브레터」 이어쓰기 ①사랑의 진실 ②B사감과 자매들 ③B사감과 운명의 화살 ④그리고 소문은 단련된다 2 ⑤신여성 ⑥눈물

‘왜’와 ‘만약’을 허용하는 역사학적 상상력

코로나 시대의 역설

김소월 혹은 흰 달의 노래를 찾아서

일제강점기 장안을 사로잡은 유행가, 트로트

눈 오는 밤, 식민지 북국의 한 로맨티스트

‘디귿’ 없는 글쓰기

밀란 쿤데라, 두 번의 추방

앵앵시사(櫻櫻詩社) 문우들

민족혼의 숙소 현저동 101번지

쓸쓸하고 초라했던 만년의 자화상

씨앗처럼 정지하라, 꽃은 멈춤의 힘으로 피어난다

고생은 참을 수 있지만 치욕은 참을 수 없었던 시인 부재(不在) 하는 방랑자 '예술의 목적은 인생’이라던 고독한 ‘원형적비평가’ 멋, 술 그리고 病

①나 세상 떠날 때,그가 울까봐 걱정이다 ②한 달 동안,감정적

엄마가 사준 옷

아빠를 중고로 팔아버렸어

①숭어 이야기 ②바보의 웃음 ③통증이 오는 시간

공포의 대상 혹은 욕망의 주체

팬데믹 시대, 인간의 존엄을 향한 작가들의 질문

부자를 만들어주는 요술책들

1980년대 영국 사회에 대한 세밀하고도 방대한 증언

되풀이 속에서 되풀이되는

또 다른 벽, 타문화와 역사에 대한 선이해

신석정 시인의 영역 시선집을 내며

대산세계문학총서,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지원

2020 탄생 100주년 문학인 기념문학제

①나 세상 떠날 때,그가 울까봐 걱정이다

정현종
시인, 1939년생
시집 『그림자에 불타다』 『세상의 나무들』 『사랑할 시간이 많지 않다』, 시선집 『섬』 『비스듬히』,
산문집 『두터운 삶을 향하여』 『날아라 버스야』 등

시①

나 세상 떠날 때

나 세상 떠날 때
나는 내 뒤에
태양을 남겨 놓으리.
그 무슨 말무더기
무슨 이름
그 무슨 기념관 같은 거 말고
태양을 남겨 놓으리.
그러니, 해가 뜨거나
중천에 있거나
하늘이 석양으로 숨넘어가며
질 때, 그게
내가 남겨 놓은 것이라고
기억해 주시기를!


그가 울까봐 걱정이다

그가 울까봐 걱정이다.
울기 시작해서 도무지 끝나지 않을까봐 걱정이다.
그런 울음을 시작하지 않는 것이 참 다행스럽다ㅡ이루 말할 수 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