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문화

대산문화 표지

좋은 언어

너무 일찍 혹은 너무 늦게 도착한 사랑과 어긋난 길들

페미니즘은 여성이 무엇이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생각을 확장시켜

「B사감과러브레터」 이어쓰기 ①사랑의 진실 ②B사감과 자매들 ③B사감과 운명의 화살 ④그리고 소문은 단련된다 2 ⑤신여성 ⑥눈물

‘왜’와 ‘만약’을 허용하는 역사학적 상상력

코로나 시대의 역설

김소월 혹은 흰 달의 노래를 찾아서

일제강점기 장안을 사로잡은 유행가, 트로트

눈 오는 밤, 식민지 북국의 한 로맨티스트

‘디귿’ 없는 글쓰기

밀란 쿤데라, 두 번의 추방

앵앵시사(櫻櫻詩社) 문우들

민족혼의 숙소 현저동 101번지

쓸쓸하고 초라했던 만년의 자화상

씨앗처럼 정지하라, 꽃은 멈춤의 힘으로 피어난다

고생은 참을 수 있지만 치욕은 참을 수 없었던 시인 부재(不在) 하는 방랑자 '예술의 목적은 인생’이라던 고독한 ‘원형적비평가’ 멋, 술 그리고 病

①나 세상 떠날 때,그가 울까봐 걱정이다 ②한 달 동안,감정적

엄마가 사준 옷

아빠를 중고로 팔아버렸어

①숭어 이야기 ②바보의 웃음 ③통증이 오는 시간

공포의 대상 혹은 욕망의 주체

팬데믹 시대, 인간의 존엄을 향한 작가들의 질문

부자를 만들어주는 요술책들

1980년대 영국 사회에 대한 세밀하고도 방대한 증언

되풀이 속에서 되풀이되는

또 다른 벽, 타문화와 역사에 대한 선이해

신석정 시인의 영역 시선집을 내며

대산세계문학총서,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지원

2020 탄생 100주년 문학인 기념문학제

②한 달 동안,감정적

유이우
시인, 1988년생 시집 『내가 정말이라면』 등

 

시②

 

한 달 동안


페인트공은 저도 모르게
인생 전체를 색칠

문제가 있다면
그가 데리고 온 개들은 항상 개였지만
개라서 좋았고
개라서 풀이 죽었다

페인트공은 저도 모르게
인생 전체를 색칠했고
나는 집을 기다렸다

개가 짖었다
망치가 떨어졌다

망치잡이가 바쁘지 않은 사람처럼
망치를 줍고 때리고
스스로를 부셔가는 동안 그러는 동안
나는 이 집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나를 연구하기 시작했고

멍멍
나는 나를 열고 소음 속으로 빠져 들어갔다
나는 집을 기다렸다

 


감정적


돌아라 돌아라 콤파스
그런 게 기뻐

더 많은 구멍을 그릴 수 있는 세계 때문에

방탕한 포도송이
방탕하게 더 많은 포도송이

둥근 것들은 항상
마음에 고여서
도는 물방울

서로를 마구 놓치면서

터트리는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