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문화

대산문화 표지

萬里城 만리성

소설에 새긴 이름, 영원의 장소들

수필은 삶의 모습을 그대로 남긴다

서울,2030년 - 포스트코로나 시대 읽기 ①환란일지 ②2030년 서울, 그리고 레이턴시 ③바이러스와 함께 돌아보기 ④마스크에 관한 학교괴담

군함도가 울고 있다.

문학평론가 김현을 기억하는 이유

유머는 엄숙함이 얼마나 부조리한 것인지를 드러낸다

늘 지루하고 딱딱한 아버지의 설교

소설가 상허 씨의 일일

찬탄과 논란의 굴곡, 미녀 뽑기 90여 년

세상 풍경 중에서 제일 아름다운 풍경 모든 것들이 제자리로 돌아오는 풍경

2001년 봄, 젊은 시조시인들

당산대형의 꿈

조선통신사 수행화원이 일본에서 그린 특이한 형식의 그림

①울릉도,초생활 ②미의,저쪽은 모른다

①그분이 오신다 ②기미

화내지 마세요!

①완성의 속도 ②코로나 여름, ‘국뽕 아재’의 기원 ③적막과 고요와 침묵

아무일 일어나지 않는 40호 남짓 시골마을, 그 사람들과 정서

진퇴양난의 그해 겨울 막바지에 쓴 시

7월은 가장 잔인한 달

①일상과 일상 너머를 아우르는 탄력있는 상상력 ②포스트코로나 시대 한국문학의 흐름과 성취는?

한반도, “지리의 포로”에서 “지리의 힘”으로

인간의 눈, 개의 마음

첫 책, 『자연사박물관』 그 예측을 넘어

어떤 가족의 우스꽝스러운 비극

“일본 동북사투리가 너무 어려웠어요. 게다가 한국역사도…”

새로운 창작품을 읽는 느낌

대산창작기금,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지원,대산세계문학총서

2020 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지원 지원대상작 선정 제28회 대산청소년문학상 수상자 선정 김소월 등단 100주년 기념 시그림전 - 소월시 100년, 한국시 100년

대산칼럼

문학평론가 김현을 기억하는 이유

오형엽
평론가,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계간 《대산문화》 편집자문위원, 1965년생
평론집 『신체와 문체』 『주름과 기억』 『환상과 실재』, 저서 『문학과 수사학』 『한국 모더니즘 시의 반복과 변주』 『현대문학의 구조와 계보』 등

올해로 문학비평가 김현 선생이 서거한 지 30주년이 된다. 김현 서거 30주기를 맞아 계간《문학과사회》가 여름호에 추모 특집을 마련했고, 국제비교한국학회와 한국불어불문학회가 대산문화재단의 후원으로 8월 12일에 “김현의 프랑스문학 연구와 한국문학 비평”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으며, 김현문학관(목포문학관 2층)을 운영하는 목포시도 10월에 기념행사를 개최할 준비를 하고 있다. 우리가 김현을 기억하는 이유는 4·19 세대나 한글세대를 대표하는 문학비평가라는 문학사적 위상이나 1960년대 이후 유력한 비평적 자장(磁場) 및 계보를 형성해 온 비평사적 의의에도 있겠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현재 우리 문학계와 비평계가 겪고 있는 곤경을 헤쳐 나가는 데 필요한 각성이나 교훈을 얻기 위해서일 것 이다.

김현

김현의 비평 세계는 다층적이고 복합적인 좌표축을 형성하고 있어서 평면적이고 일면적인 고찰은 물론이고 어느 정도의 입체적인 고찰을 통해서도 온전히 포착하기 어려운 성좌(星座)를 형성하고 있다. 등단작인「나르시스 시론」(1962)과 첫 평론집 『존재와 언어』(1964)를 비롯하여 1960년대의 초기 비평이 초월적 실재에 대한 절대적 추구라는 상징주의적 문학관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1970년대의 중기 비평은 유토피아적 꿈이라는 초월적 관점을 기초로 산업사회·소비사회 속에서 문학의 사회적 역할을 중심으로 전개되며, 후기 비평은 1980년대 이후 폭력의 뿌리인 욕망을 구조 분석함으로써 폭력성을 해체하고 비판하는 관점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는 견해가 연구자들 사이에서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다시 말해, 김현의 초기 비평이 중기 비평으로 전개되는 양상은 1970년대 초반 이후 문학의 자율성 옹호를 토대로 사회비판적 역할의 정당화를 과제로 삼아 바슐라르의 상상력 이론, 골드만의 발생론적 구조주의, 마르쿠제의 욕망론, 아도르노의 부정성의 미학 등을 수용하는 과정과 연관되고, 후기 비평으로 전개되는 양상은 1980년 광주의 비극 이후 폭력 비판과 욕망의 구조 분석을 과제로 삼아 르네 지라르의 폭력론, 미셸 푸코의 권력-언어론 등을 수용하는 과정과 연관된다는 것이 연구자들의 대체적인 견해이다.
김현 비평의 전체적 구도에 근접하는 하나의 방법으로서 망원경적 조망을 통해 비평 방법론의 방향성을 살펴볼 필요도 있을 것이다. 필자가 보기에 김현 비평의 중요한 전체적 특성은 고정된 형태·지형·유형에 머물지 않고 극단과 극단의 양극 사이를 끊임없이 운동하는 역동성(dynamics)에 있는데, 이 역동성은 크게 세 가지 층위에서 작동하고 있다.
첫째 층위는 외국문학과 한국문학 간에 작동하는 역동성이고, 둘째 층위는 문학이론·문학사·실제비평 간에 작동하는 역동성이며, 셋째 층위는 내재비평과 외재비평 간에 작동하는 역동성이다. 김현은 프랑스 문학을 중심으로 외국문학을 독자적인 관점으로 수용하여 한국문학을 풍부하고 깊이 있게 분석·해석하는 작업을 시종일관했고, 이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한국문학과 프랑스 문학의 경계를 허무는 데 기여했다. 그리고 김현은 문학 연구 및 비평의 영역으로서 원리론에 해당하는 문학이론, 단계론에 해당하는 문학사, 현장비평에 해당하는 실제비평을 심층적 연관성을 가지고 교차시키는 왕복 운동을 지속함으로써 상호 침투적 종합을 추구했다. 한편 김현은 이러한 첫째 층위와 둘째 층위의 상호 침투적 종합을 매개로 셋째 층위에 해당하는 내재비평 혹은 문학의 자율성과 외재비평 혹은 문학의 타율성의 상호 침투적 종합에 도달하기 위해 평생을 매진했다. 김현 비평의 핵심적 역동성은 개인의 내면적 상상력으로 대표되는 문학의 자율성과 문학사회학으로 대표되는 타율성이라는 양극 사이에서 상호 침투적 종합을 추구하는 견인력(牽引力)에서 발생한다. 필자는 이처럼 세 가지 층위에서 작동하는 김현 비평의 전체적 특성인 양극 사이의 상호 침투적 종합에의 의지를 우리 시대의 비평이 교훈으로 받아들이고 배워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필자가 지금 『김현문학전집』을 펼쳐서 다시 읽고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