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문화

대산문화 표지

萬里城 만리성

소설에 새긴 이름, 영원의 장소들

수필은 삶의 모습을 그대로 남긴다

서울,2030년 - 포스트코로나 시대 읽기 ①환란일지 ②2030년 서울, 그리고 레이턴시 ③바이러스와 함께 돌아보기 ④마스크에 관한 학교괴담

군함도가 울고 있다.

문학평론가 김현을 기억하는 이유

유머는 엄숙함이 얼마나 부조리한 것인지를 드러낸다

늘 지루하고 딱딱한 아버지의 설교

소설가 상허 씨의 일일

찬탄과 논란의 굴곡, 미녀 뽑기 90여 년

세상 풍경 중에서 제일 아름다운 풍경 모든 것들이 제자리로 돌아오는 풍경

2001년 봄, 젊은 시조시인들

당산대형의 꿈

조선통신사 수행화원이 일본에서 그린 특이한 형식의 그림

①울릉도,초생활 ②미의,저쪽은 모른다

①그분이 오신다 ②기미

화내지 마세요!

①완성의 속도 ②코로나 여름, ‘국뽕 아재’의 기원 ③적막과 고요와 침묵

아무일 일어나지 않는 40호 남짓 시골마을, 그 사람들과 정서

진퇴양난의 그해 겨울 막바지에 쓴 시

7월은 가장 잔인한 달

①일상과 일상 너머를 아우르는 탄력있는 상상력 ②포스트코로나 시대 한국문학의 흐름과 성취는?

한반도, “지리의 포로”에서 “지리의 힘”으로

인간의 눈, 개의 마음

첫 책, 『자연사박물관』 그 예측을 넘어

어떤 가족의 우스꽝스러운 비극

“일본 동북사투리가 너무 어려웠어요. 게다가 한국역사도…”

새로운 창작품을 읽는 느낌

대산창작기금,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지원,대산세계문학총서

2020 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지원 지원대상작 선정 제28회 대산청소년문학상 수상자 선정 김소월 등단 100주년 기념 시그림전 - 소월시 100년, 한국시 100년

문학현장

②포스트코로나 시대 한국문학의 흐름과 성취는?

- 제28회 대산문학상 시·소설부문 예심 완료, 9~10월 본심

정리 유혜리
대산문화재단 사업팀

문학현장②

포스트코로나 시대 한국문학의 흐름과 성취는?
- 제28회 대산문학상 시·소설부문 예심 완료, 9~10월 본심

대산문학상의 2020년도 시·소설 부문 본심 대상작이 확정되었다. 매년 한국 문학을 대표하는 문학 작품을 선정, 시상해 온 국내 최대 규모 종합문학상인 대산문학상은 제28회 수상작 선정을 위해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3개월 간 시·소설 부문의 예심을 진행하였다. 코로나19로 인하여 대면, 비대면 방식을 섞어가면서 시행한 심도 깊은 독회와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시 부문 10작품, 소설 부문 6작품이 본심작으로 선정되었다(오른쪽 표 참조).
예심위원으로 시 부문에 강성은(시인), 김언(시인), 조강석(평론가, 연세대 교수), 소설 부문에 김종광(소설가), 소영현(평론가), 정홍수(평론가), 조해진(소설가) 씨 등이 참여하여 2019년 8월부터 2020년 7월까지 지난 1년간 단행본으로 출간된 작품을 대상으로 심사를 진행하였다.
시 부문 심사위원들은 10권의 시집을 가려내기 위해 한 해 동안 출간된 시집을 부지런히 읽으며 시집의 목록을 꼼꼼하게 확인하였고, 그간의 성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균일한 성취의 정도를 충분히 고려하고자 했다. 더불어 본심 심사위원들에게 선택의 폭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한 기준으로 삼았다. 몇 차례의 모임에는 쉬이 본 의견의 일치도 있었지만 엇갈린 주장에 잠시 침묵하는 시간도 있었다. 그럼에도 지난 1년간 발표된 시집들을 살피며 “한국 시의 저변이 여전히 넓”으며, “세대를 막론하고 많은 시인들이 여전히 오직 시에만 몰두하며 고투하고 있”음을 확인하고 공감하였다.
소설 부문 심사위원들은 경계를 확장하고 있는 ‘장편소설’의 성격에 대해 논의하며 시리즈라는 명칭 때문에 짧은 장편소설 전부를 심사 대상에서 배제하는 일방적인 방식을 경계하면서도 ‘경장편소설’ 시리즈 출판물 가운데 분량 제한을 두면서 심사 대상의 범위를 조율하였다. 이후 최근 크고 작은 사건을 겪으며 근본적인 질문들에 직면하게 된 한국 문학계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한국 문학이 수행해야 하는 역할에 이르기까지 소설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과 토론을 이어나갔다. 그 결과 2020년 한국 문학의 흐름의 면면을 고스란히 확인할 수 있는 6편의 작품을 선정하게 되었다.
제28회 대산문학상의 최종 수상작을 선정할 본심은 단심제로 운영되는 평론·번역(스페인어역) 부문을 포함해 9월부터 두 달 간 진행된다. 수상작은 11월 초에 발표되며, 시상식은 오는 11월 26일(목) 개최될 예정이다.



부문심 / 사 / 평

한 해 동안 출간된 시집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예심에서, 그리고 그간의 문학적 성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그 성취를 판단하는 작업에서 해야 할 일은 세 가지이다.
첫째, 지난 한 해 동안 발표된 시집들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혹시라도 놓치고 만 시집이 없는지를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우선 중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시 부문 심사에 참여한 세 예심위원들이 모두, 비단 이번 심사 때문이 아니어도 한 해 동안 출간된 시집들을 부지런히 읽으며 동시 대 시단의 지형도와 성취를 부지런히 가늠해 보는 이들이라는 상호 신뢰에 기초해 모든 일정이 진행되었 다는 점은 다행스럽다. 그 신뢰에 기초하면서도 심사위원들은 한 해 동안 출간된 시집의 목록을 꼼꼼하 게 크로스체크하며 각자 30여 편 내외의 작품을 1차 심사대상 시집으로 제안했다. 1차 회의에서는 각자 의 목록을 서로 비교하며 추천 사유와 제외 사유 등을 성실히 토론했고 그 결과 15권 내외의 시집이 2차 심사대상으로 결정되었다. 이때, 두 번째 업무, 즉, 그간의 성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균일한 성취의 정 도를 충분히 고려한다는 기준이 적용되었다. 이에 따라 이번 시집의 성취도와 더불어 해당 시인의 시 세 계 전체의 성취와 변모 양상, 그리고 이번 시집의 변별적 성과 등을 고려하여 2차 심사대상을 결정했다.
또한 올해 7월 말까지 발표된 시집을 대상으로 한다는 원칙에 부응하기 위하여 1차 심사와 2차 심사 사 이에 출간된 시집 중 추가 추천작이 있는 경우 상호 공유하고 사전에 이를 검토하여 만나기로 결정했다.
그 결과 4~5권의 시집이 추가로 추천되었으며 2차 심사 모임에서는 추가된 시집에 대한 검토와 더불어 3 차 심사 대상 시집을 선정하게 되었다. 본심에 올라갈 최종 대상 시집들을 결정하는 3차 심사에서 우리는 개별 시집의 성취와 함께 시단의 다양한 흐름에 대한 고려 등을 논의하며 최종 대상 작품 선정에 임했다.
그리고 이때, 세 번째 업무, 즉, 본심 심사위원들에게 선택의 폭을 제공해야 한다는 점까지 숙고할 수밖에 없었다. 그 결과 10권 안팎의 시집이 최종적으로 논의대상이 되었고, 놓치거나 치우치는 일이 없었는지를 다시 한번 점검하며 최종적으로 10권을 확정했다.
한 해 동안 발표된 시집을 일별하면서 심사위원들이 3차례에 걸친 심사 기간 동안 제시한 의견들 을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해보자면 첫째, 한국 시의 저변이 여전히 넓다는 것, 그리고 그것이 어떤 의미에서 건 한국시의 가능성을 확장시키는 것이라는 사실을 말해볼 수 있겠다. 둘째, 세대를 막론하고 많은 시인 들이 여전히 오직 시에만 몰두하며 고투하고 있다는 새삼스러운 놀라움을 적어두지 않을 수 없다. 여러 우려 섞인 전망이 있음을 알고 있다. 그렇지만 한국시는 여전히 놀랍고 불안한 고투를 품고 있다. 대산문 학상이 그 고투를 기억하는, 소중한 정례적인 현장임을 수상자와 더불어 상기하고자 한다. 시에, 한국시 에, 수상자의 시에 무언가가 걸려 있다.

- 강성은, 김언, 조강석



소설부문심 / 사 / 평

대산문학상 소설 부문 예심 심사는 예년과 마찬가지로 2019년 8월부터 2020년 7월까지 출간된 장 편소설을 대상으로 6월부터 8월에 걸쳐 이루어졌다. 상대적으로 긴 시간을 두고 심사가 이루어지지만 7 월에 출간된 작품들까지 심사 대상에 포함해야 하는 일정이 여유롭지만은 않았다. 대면, 비대면 방식을 섞어가면서 3차례에 걸친 예심 심사를 마쳤고, 본심 대상작 6편을 확정하였다.
심도 깊게 검토해야 할 대상 작품을 선정하는 자리에서 주요한 논의 내용은 대산문학상의 심사대 상인 ‘장편소설’의 성격에 관한 것이었다. 신작 등장 주기에 속도감이 붙고 장편소설의 길이가 짧아지는 추세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미디어 테크놀로지의 진화나 출판시장에 새롭게 부상한 독자층과도 무 관하지 않은 경향으로, 최근 다양한 길이와 판형으로 출간되는 소설은 장편소설의 경계를 확장하고 있 다. 향후 ‘장편소설’의 범주 설정에 대한 좀 더 심도 깊은 논의가 요청된다는 의견을 나누었다. 그러한 논 의를 전제로 이번 심사에서는 다양하게 시도되는 ‘경장편소설’ 시리즈 출판물 가운데 분량 제한을 두면 서 심사 대상의 범위를 조율하였다. 이른바 시리즈라는 명칭 때문에 ‘짧은’ 장편소설 전부를 심사 대상에 서 배제하는 일방적인 방식을 경계하면서, 대상작 선정에 있어 최대한 공정한 기준을 마련하고자 논의를 거듭하였다.
본심 대상작 6편은 강영숙 작가의 『부림지구 벙커X』, 김혜진 작가의 『9번의 일』, 손홍규 작가의 『파 르티잔 극장』, 은희경 작가의 『빛의 과거』, 정세랑 작가의 『시선으로부터,』 최진영 작가의 『이제야 언니에 게』이다. 심사 기준에 대한 논의가 길게 이어졌다면 대상작 선정은 합의를 통해 비교적 쉽게 이루어졌다.
심사 대상작 가운데 어떤 작품이 영광의 수상을 하게 된다고 해도 이견이 없을 만큼 올해의 본심 대상작 은 문학적으로 다채롭고 풍성하다. 한 편 한 편 어떤 경향성 속에서 선정된 것은 아니나, 6편을 두고 2020 년 한국문학의 흐름의 면면을 고스란히 확인할 수 있어 의미가 깊다.
한국 문학계는 최근 크고 작은 사건들을 겪었다. 그간 관행으로 여겨왔던 문학적 풍경들이 비판적 으로 검토된 2016년 페미니즘 리부트 이후, 한국문학은 문학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들에 직면해야만 했 다. 한국사회 일반의 것이기도 한 남성중심주의적 성격에서 문학계도 예외가 아니라는 사실을 확인해야 한 시간이었지만, 흥미롭게도 고질적인 문제들에 대한 진지한 문제제기가 새로운 문학적 활기로 이어지 고 있기도 하다. 본심 대상작을 통해 새롭게 들끓는 문학적 활기의 일면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시 부문 예심

소설 부문 예심












최근 한국문학에서 재난을 소재로 한 작품의 등장이 늘고 있다. 본심 대상작을 통해서도 이러한 추 세를 만날 수 있다. 예외적인 상상력을 동원하지 않더라도 재난과 재해를 피할 수 없는 시대이다. 당장 우 리는 지난 반 년 동안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이전에는 상상도 하지 못했던 재난의 시간을 살아내는 중이다. 문학은 언제나 시대와 깊이 호흡할 수밖에 없다. 한국소설이 재난의 상황이나 생존의 문제를 두루 다루고 있는 것은 그 호흡의 일면을 보여준다고 할 것이다. 들여다보자면 기후에서 문화적 폭력에 이르기 까지 재난의 성격은 다양하고 복합적이며 해결 난망하다. 문학적 개입이 앞으로도 지속되어야 할 이유가 아닐 수 없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유례없던 비로, 예년과 같다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우리는 기이한 시간을 하 나 된 감각으로 겪어나가는 중이다. 따지자면 이번 심사가 예년과 마찬가지라는 말에도 보충 설명이 필요 하다. 코로나 시대를 통과하면서 심사 과정에서도 비대면 형식의 진행을 피할 수 없었다. 문학 아니 일상 에서 대면의 자리의 소중함을 새삼 되새긴 시간이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말하는 많은 전문가들에 의하면 우리는 이제 ‘예년과 마찬가지’ 식의 감각을 떠나보내야 할지도 모른다. 뉴노멀의 내부가 무엇으로 채워질지 알 수 없지만, 분명한 것은, 재난이 우리에게 잊고 있던 존재로 시선을 돌리게 하고 들리지 않던 소리에 귀를 열게 한다는 사실이다. 알다시피 그 존재나 소리가 있는 곳이 내내 문학의 자리였다. 재난이 우리에게 남긴 것들에 대한 깊이 있는 문학적 사유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위한 작은 위로에서 큰 전망 에까지 가닿을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 김종광, 소영현, 정홍수, 조해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