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문화

대산문화 표지

萬里城 만리성

소설에 새긴 이름, 영원의 장소들

수필은 삶의 모습을 그대로 남긴다

서울,2030년 - 포스트코로나 시대 읽기 ①환란일지 ②2030년 서울, 그리고 레이턴시 ③바이러스와 함께 돌아보기 ④마스크에 관한 학교괴담

군함도가 울고 있다.

문학평론가 김현을 기억하는 이유

유머는 엄숙함이 얼마나 부조리한 것인지를 드러낸다

늘 지루하고 딱딱한 아버지의 설교

소설가 상허 씨의 일일

찬탄과 논란의 굴곡, 미녀 뽑기 90여 년

세상 풍경 중에서 제일 아름다운 풍경 모든 것들이 제자리로 돌아오는 풍경

2001년 봄, 젊은 시조시인들

당산대형의 꿈

조선통신사 수행화원이 일본에서 그린 특이한 형식의 그림

①울릉도,초생활 ②미의,저쪽은 모른다

①그분이 오신다 ②기미

화내지 마세요!

①완성의 속도 ②코로나 여름, ‘국뽕 아재’의 기원 ③적막과 고요와 침묵

아무일 일어나지 않는 40호 남짓 시골마을, 그 사람들과 정서

진퇴양난의 그해 겨울 막바지에 쓴 시

7월은 가장 잔인한 달

①일상과 일상 너머를 아우르는 탄력있는 상상력 ②포스트코로나 시대 한국문학의 흐름과 성취는?

한반도, “지리의 포로”에서 “지리의 힘”으로

인간의 눈, 개의 마음

첫 책, 『자연사박물관』 그 예측을 넘어

어떤 가족의 우스꽝스러운 비극

“일본 동북사투리가 너무 어려웠어요. 게다가 한국역사도…”

새로운 창작품을 읽는 느낌

대산창작기금,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지원,대산세계문학총서

2020 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지원 지원대상작 선정 제28회 대산청소년문학상 수상자 선정 김소월 등단 100주년 기념 시그림전 - 소월시 100년, 한국시 100년

새로 나온 책

대산창작기금,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지원,대산세계문학총서

대산창작기금

희망은 사랑을 한다
김복희 지음, 문학동네 펴냄
● 2015년 한국일보 신춘문예를 통해 등단한 김복희 시인의 두 번째 시집으로 2018년 대산창작기금 수혜작이다. 총 52편의 시가 3부로 나뉘어 담겼다. 1부 ‘기껏 인간을 너무 좋아하는 것이’, 2부 ‘우리는 밤에 싸우는지 밤과 싸우는지’, 3부 ‘서성이며 일렁이며 만지는 마음’이 그것이다. 여전히 아름답고 서늘한 언어들로 낯선 모습의 주체들이 맺는 생경하고 기묘한 관계들이 김복희 시인 특유의 방식으로 직조돼 있다. 익숙한 관계의 사이를 잘라내고 그 틈에 새로운 궤적을 찾아 나서는 인물들을 낯설면서도 기이한 흡인력으로 이끈다.


자연사박물관
이수경 지음, 강 펴냄
● 2016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자연사박물관」으로 등단한 이수경의 첫번째 소설집으로 우리 시대의 중요한 주제인 노동과 불안한 삶에 대한 한 노동자 가족의 불안한 이야기가 연작 형식으로 이어진다. 대학 졸업 후 노동 현장에 투신한 운동권 학생의 후일담이 있고, 척박한 노동자의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싸우는 노동운동가의 투쟁이 있으며, 남편을 지지하면서도 가족의 안위와 생존을 걱정하며 막막한 생계를 꾸려가야 하는 노동자 아내의 불안이 있다. 현실을 바라보는 섬세한 눈길과 안정감 있는 전개로 선택지가 남아있지 않은 사람들의 위태로운 삶을 잘 보여준다는 평을 받으며 2019년 수혜작으로 선정되었다.


레알 솔루트

진용석 지음, 연극과인간 펴냄
● 이 책의 제목이자 작가의 대표작 「레알-솔루트」는 스크루볼 코미디를 지향하며 쓴 작품이다. 스크루볼 코미디는 1930~40년대 미국 영화에서 대유행하던 장르로 주인공들의 빠르고 재기 넘치는 대사 주고받기가 극의 묘미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 작품 「완벽한 관계」는 인물들의 소통 불가능성, 개인과 전체의 충돌, 사유의 주체와 초콜릿의 달콤함으로 감각되는 자본주의적 욕망 등을 부조리한 몸의 상태로서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 작품 「폭력시대」는 폭력의 고리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어느새 그 일부가 되고 마는 한 소외된 인간의 모습을 보여준다. 극작가, 연출가로 활동하고 있는 작가의 2018년 수혜작이다.

도야의 초록 리본
박상기 지음, 사계절 펴냄

● 제24회 황금도깨비상을 수상한 박상기 작가의 신작 장편동화로 유해 동물들의 생존과 인간과 동물의 공존 이야기를 힘 있는 서사로 박진감 넘치게 펼쳐 낸다. 고라니, 청설모, 늪너구리 등 동물의 시선에서 작품이 전개되는데 인간이 놓은 덫을 밟지 않기 위해 이들이 어떻게 생존하고 있는지 역지사지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게 한다. “개성이 돋보이고 세밀하면서도 속도감 있는 전개가 이야기에 실감과 재미를 불어 넣었다”는 평을 받으며 2019년 대산창작기금 수혜작으로 선정되었다.



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지원

Re-evolution(영역 『김지하 시선집』)
김지하 지음, 최종열 옮김, 미국 제인(Jain)출판사 펴냄
● 2007년 영어권 번역지원 대상작으로 선정된 『김지하 시선집』이 긴 기다림 끝에 미국 제인퍼블리싱컴퍼니에서 출판되었다. 「타는 목마름으로」를 비롯한 김지하 시인의 대표작 106편이 실려 있어 굴곡진 한국 현대사를 관통하는 그의 시를 영어권 독자들이 만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개인적인 내면의 독백과 자연에 대한 동화 등 서정적인 내용이 담긴 후기 시들도 함께 싣고 있어 한국 시단에 굵직한 선을 남긴 시인의 시세계를 이해하는데 부족함이 없다고 여겨진다.


THE LAW OF LINES(영역 『선의 법칙』)
편혜영 지음, 김소라 옮김, 미국 스카이호스(Skyhorse)출판사 펴냄
● 편혜영 작가의 개성 있는 문체에 매료되어 장편소설 『재와 빨강』과 『홀』을 소속 임프린트 ‘아케이드 출판사’에서 연달아 출판해 낸 미국 스카이호스 출판사가 이번에는 또 다른 장편 『선의 법칙』을 김소라 번역가의 번역으로 영미권 독자들에게 소개하였다. 파국 그 자체인 현실을 보여줬던 편혜영의 기존 소설들과 달리 파국 그 지점에서 시작하는 인물의 움직임을 보이는 이번 소설이 작가의 또 다른 소설 세계로 독자들을 인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LES ENFANTS DU SILENCE(불역 『도가니』)
공지영 지음, 임영희·루시 모드 옮김, 프랑스 필립피키에(Philippe Picquier) 출판사 펴냄
● 『우행시』 『높고 푸른 사다리』 『봉순이 언니』 등 공지영 작가의 작품을 한국문학 컬렉션에 포함시키며 불어권 독자들에게 소개해 온 필립피키에 출판사가 이번에는 작가의 대표작 중 하나로 꼽히는『도가니』를 출판하였다. 앞선 세 작품으로 불어권 독자층을 형성하고 있는 상황에서 문학성과 사회성을 확보하며 한국에서도 큰 반향을 일으킨 이 작품에 대한 프랑스 독자들의 반응이 기대된다.




대산세계문학총서

포옹가족(대산세계문학총서 158)
고지마 노부오 지음, 김상은 옮김, 문학과지성사 펴냄
● 일본 현대문학의 대표적 작가 중 한 명인 고지마 노부오의 소설 『포옹가족』이 대산세계문학총서 158번으로 출간되었다. 이 작품은 작가가 사소설적 경향의 작품을 주로 쓰던 1970년대 이전에 발표한 것으로 실존주의적 불안과 블랙 유머가 담겨져 있다. 1963년 전후를 배경으로 끊임없이 유입되는 서구 문화를 받아들이며 혼란을 겪고 있던 일본 사회와 가정을 다루고 있다. 아내의 불륜의 발단이 되어 중산층 가정이 붕괴된다는 외피를 두르고 있지만 사실은 서구화와 기존 관습의 차이로 혼란에 빠진 일본의 모습을 섬세하게 묘사하여 통속적인 구도를 벗어난 작품으로 평가 받고 있다.


바보(대산세계문학총서 159)
엔도 슈사쿠 지음, 김승철 옮김, 문학과지성사 펴냄
● 한국은 물론 세계적으로도 널리 알려진 작가 엔도슈사쿠의 『바보』가 159번째 대산세계문학총서로 발간되었다.
1955년 아쿠타가와상을 받으며 작품활동을 시작한 엔도 슈사쿠는 1996년 눈을 감을 때까지 많은 작품을 남겼는데 현재 일본 ‘엔도 슈사쿠 학회’에서 『엔도 슈사쿠 사전』을 제작하고 있을 만큼 학계와 사회의 주목을 받는 작가다. 카톨릭 신앙을 가진 작가의 체험과 사상은 그의 문학의 가장 중대한 주제인 인간의 연약함에 대한 끝없는 연민으로 이어지는데 이번에 출간된 『바보』역시 이 주제를 다루고 있다. 특히 『바보』는 주제 의식을 정면으로 드러내지 않고 평범한 인물들의 삶을 통해 그려내고 있어 ‘순문학’이 아닌 ‘중간문학’이라 불리는 엔도 슈사쿠 작품 탄생의 신호탄으로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