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문화

대산문화 표지

萬里城 만리성

소설에 새긴 이름, 영원의 장소들

수필은 삶의 모습을 그대로 남긴다

서울,2030년 - 포스트코로나 시대 읽기 ①환란일지 ②2030년 서울, 그리고 레이턴시 ③바이러스와 함께 돌아보기 ④마스크에 관한 학교괴담

군함도가 울고 있다.

문학평론가 김현을 기억하는 이유

유머는 엄숙함이 얼마나 부조리한 것인지를 드러낸다

늘 지루하고 딱딱한 아버지의 설교

소설가 상허 씨의 일일

찬탄과 논란의 굴곡, 미녀 뽑기 90여 년

세상 풍경 중에서 제일 아름다운 풍경 모든 것들이 제자리로 돌아오는 풍경

2001년 봄, 젊은 시조시인들

당산대형의 꿈

조선통신사 수행화원이 일본에서 그린 특이한 형식의 그림

①울릉도,초생활 ②미의,저쪽은 모른다

①그분이 오신다 ②기미

화내지 마세요!

①완성의 속도 ②코로나 여름, ‘국뽕 아재’의 기원 ③적막과 고요와 침묵

아무일 일어나지 않는 40호 남짓 시골마을, 그 사람들과 정서

진퇴양난의 그해 겨울 막바지에 쓴 시

7월은 가장 잔인한 달

①일상과 일상 너머를 아우르는 탄력있는 상상력 ②포스트코로나 시대 한국문학의 흐름과 성취는?

한반도, “지리의 포로”에서 “지리의 힘”으로

인간의 눈, 개의 마음

첫 책, 『자연사박물관』 그 예측을 넘어

어떤 가족의 우스꽝스러운 비극

“일본 동북사투리가 너무 어려웠어요. 게다가 한국역사도…”

새로운 창작품을 읽는 느낌

대산창작기금,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지원,대산세계문학총서

2020 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지원 지원대상작 선정 제28회 대산청소년문학상 수상자 선정 김소월 등단 100주년 기념 시그림전 - 소월시 100년, 한국시 100년

광화문글판

세상 풍경 중에서 제일 아름다운 풍경 모든 것들이 제자리로 돌아오는 풍경

유혜리
대산문화재단 사업팀

 

행복을 주는 파랑새는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가장 가까운 곳에 있었다 는 동화의 결말을 알면서도 가까이에 있는 파랑새를 소중히 하지 않았습니 다. 파랑새가 떠나고 난 뒤에야 그 소중함을 깨달았습니다. 늘 당연하다고만 여긴 소박하고 평범한 일상이 가장 소중했다는 것을요. 예전의 일상이 그 어 느 때보다 그립습니다. 예전과 꼭 같지는 않겠지만 모든 것이 제자리로 돌아 오는 그 풍경을 그려봅니다. 제일 아름다운 풍경은 결국 우리 안에 있겠지요.


풍경
시인과 촌장

세상 풍경 중에서 제일 아름다운 풍경
모든 것들이 제자리로 돌아가는 풍경
세상 풍경 중에서 제일 아름다운 풍경
모든 것들이 제자리로 돌아오는 풍경
우~ 우~ 풍경 우~ 우~ 풍경
세상 풍경 중에서 제일 아름다운 풍경
모든 것들이 제자리로 돌아오는 풍경

우~ 우~ 풍경 우~ 우~ 풍경
세상 풍경 중에서 제일 아름다운 풍경
모든 것들이 제자리로 돌아가는 풍경
모든 것들이 제자리로 돌아오는 풍경
풍 경 풍 경
광화문글판 선정회의
광화문글판 30주년을 맞아 2020년 가을편 문안은 시민 공모 를 통해 접수된 2,730편의 문안 가운데 선정하였다. 7명의 선정 위원(성석제 소설가, 신준봉 중앙일보 문화부 부장, 진은영 시인, 이슬아 작가, 윤상철 교보생명 고문, 곽효환 대산문화재단 상무, 박치수 교보생명 전무)이 이를 대상으로 토론과 투표를 진행하 였고 그 결과, 시인과 촌장의 노래 <풍경>과 김종삼의 시 「어부」 중 일부를 최종 문안후보로 선정했다. 이어 교보생명 브랜드통 신원의 선호도 조사와 내부 논의를 종합하여 <풍경>을 최종 문 안으로 선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