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문화

대산문화 표지

낙화落花

영국의 시 축제들

시인은 청진기, 아픔을 듣고 붉은 꽃을 처방한다

여성의 눈으로 희망 찾기

특집을 기획하며 민족의 의지와 행운이 함께한「독립선언서」 작성 과정 한민족의 독립의지를 국제사회에 알린 영문 「3·1독립선언서」 「독립선언서」에서 배제된 여성들의 「대한독립여자선언서」 「독립선언서」에 담긴 이상과 현실

이야기꾼의 운명, 이야기의 힘

SNS는 눈, 유튜브 문학은?

“깨끗한 것이 선악보다 낫다”

자동차

고리키세계문학연구소에서

일출(日出), 빛과 색 이야기

그래 살아봐야지 너도 나도 공이 되어 쓰러지는 법이 없는 둥근 공처럼

모든 순간들이 한국문학이고 ≪현대문학≫이다

하필이면

김점순 어머니

가면 오리, 오면 십리

티브이를 보다가,뼈 펴는 소리 포스터

행자가 사라졌다! 눈과 사람과 눈사람

불꽃놀이

「동시대 문학의 시간착오와 불안」에 부쳐

운이 좋은 이유 작가, 같이 아픈 사람들이 주는 큰 위안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

세밀하게, 간결하게 그리고 자유롭게 LOVE NEVER FAILS

“차(茶)란 먼저 형태를 만들고 마음을 담는거야”

역사가 인류에 대해 말해주는 것

다르게 또 새롭게, 문학 안에서 전진하는 페미니즘

통째로 얼지 않으려고

“죽음의 그림자 가운데 써나간 고통의 기록”

터키인들도 ‘타는 목마름’을 아는가!

이야기는 계속됩니다

대산창작기금,대산청소년문학상 등

2019 대산창작기금 및 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지원 공모 등

인문에세이 - 길을 묻다

여성의 눈으로 희망 찾기

글 장필화 ㅣ 이화여자대학교 명예교수
저서 『여성 몸 성』 『나의 페미니즘 레시피』(공저) 『글로컬 시대 아시아여성학과 여성운동의 쟁점』(공저) 『우리들의 목소리』(공편) 등

▲ Ⓒ 여성신문     

1.

삼일절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는 올해 초입에 광화문 네거리에 서 본다. 그때 바로 이 자리에 서 계셨던 분들은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모습을 상상할 수 있었을까? 형형색색으로 햇빛을 받아 반짝이는 한복을 입고 경복궁을 드나드는 인파는 외국인이 대다수인 듯하다. 궁중 의상을 스스럼없이 떨쳐입은 이들의 모습은 반상의 굴레나 남녀의 행동반경을 구획했던 조선시대의 내외법도 극복한 개벽한 세상에서 사는 모습인데 이런 모습을 상상할 수 있었을까? 다른 한편 우리는 100년 후에 이곳에서 일어날 모습을 상상할 수 있을까? 현재까지 우리의 안위를 위협하는 폭력, 갈등, 부조리를 해결한 세상, 자유와 평등이 실현되고 생명이 존중되는 세상이 그때에는 펼쳐지고 있을까? 아니면 어두운 공상과학들이 그리는 디스토피아밖에 떠오르지 않는 것일까? 이런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던져보면서 여러 가지 상념에 빠진다.
외국 군대들이 일으킨 전쟁터가 되었던 한반도, 그리고 민족상잔을 면하지 못했던 이 한반도에서 이제는 평화를 지키는 확실한 주인은 우리라는 당연한 결의를 다시 강조하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우리는 주변 강대국들의 눈치를 보면서 가슴 졸이고 있다. 미래에 대한 희망을 놓지 않았기에 굴복하지 않고 미래를 위해 자신을 투신하여 최선을 다해 이 땅을 지켜 온 할머니, 할아버지들의 은덕으로 다행히도 우리는 총칼 앞에 목숨을 내놓을 각오로 비장하게 삼일만세를 준비하고 가난한 임시정부를 꾸려가기 위한 결연한 다짐을 해야 할 만큼 극한적 상태에 있지는 않다.

2.

뚜렷한 사계절과 수려한 자연 속에서 사는 것에 긍지를 갖던 우리가 100년 전에는 상상하지 못했던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극한과 극서의 기후변화, 자연재해 등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 미래의 식량과 자원 확보는 매우 불투명하다. 산과 강, 바다를 오염시키는 온갖 플라스틱 쓰레기가 지상과 해저의 동식물, 공중을 나는 새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현실을 직면하고 있다. 인간뿐만 아니라 다른 생명들이 지구에서 삶과 생명을 가치 있고 의미 있게 이어나갈 수 있는 가능성, 즉 지속가능성이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 자연재해는 많은 경우 사실상 인재(人災)이며 부자보다는 가난한 사람들을, 건강한 사람들보다는 쇠약한 사람들을, 남성보다는 여성, 특히 어린이와 노약자를 돌보는 여성들의 삶에 훨씬 더 파괴적인 영향을 미친다. 개개인과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로 생각한다면서 현재 우리 삶의 습관과 사고방식을 바꾸지 않은 채 과학, 기술이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기대하는 것이 과연 타당한가? 생태계의 파괴를 자초한 과학 기술을 문제해결의 수단으로 상정하는 것이 옳은가? 그 길밖에 없다면 무엇이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 것일까?

3.

여성주의 경제학자 낸시 폴브레의 책 『보이지 않는 가슴: 돌봄 경제학』에는 지속가능성과 게임의 규칙에 관한 재미있는 스토리가 예시되어 있는데 간단히 인용하면 다음과 같다.

옛날에 파워풀한 여신들이 일종의 올림픽 대회를 개최하여 많은 국가들이 참여하게 되었다. 그 여신들은 정해진 기간 동안 가장 먼 거리를 달릴 수 있는 국가에 건강과 번영이라는 상을 내리기로 했다. 이 대회의 특징은 정해진 거리를 최단 시간에 달리는 사람이 승자가 되는 보통의 경주가 아니라 어떤 사회가 한 팀으로서 모든 성원을 훌륭히 인도해 낼 수 있는가를 보는 대회였다.

다만, 경주의 규칙 중 그 기간이 얼마나 오래 지속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미리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참가 국가들은 그 기간에 대한 추측을 전략의 한 부분으로 포함해야 했다.
첫 번째 국가는 경주가 오래 가지 않으리라 추측하여 시민들에게 최대한 빨리 달리라고 했다. 경주가 시작되자 곧 어린이와 노약자들이 뒤처지기 시작했다. 그러나 앞선 주자들은 멈추어 서서 뒤처진 이들을 돕지 않았다. 이런 상태로 시간이 지나자 처음에 앞서던 주자들도 계속 진행되는 경주에서 부상을 당하고 지쳐서 쓰러지기 시작했다. 결국 경주는 끝나지 않았지만 더 이상 주자들을 대신할 사람이 없어서 이 국가는 경주에서 지고 말았다.
두 번째 국가의 지도자들은 가장 빨리 달릴 수 있는 젊은이들을 모두 내보내 경쟁시키는 반면 모든 여자들은 아이들, 노약자들을 이끌고 도움이 필요한 주자들을 돌보면서 뒤에 따라오도록 지시했다. 이 지도자들은 여자들에게 이와 같은 분업이 자연적이며 효율적인 질서를 따르는 것으로서 모든 사람들이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분업에서 남자들에게 주어진 인센티브는 여자에 대한 권위와 권력이라는 보상이었다.
처음에 이 전략은 먹혀들어가는 것 같았지만 시간이 지나자 여자들은 돌보는 책임에서 오는 부담만 없다면 남자들만큼 빨리 달릴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여자들은 돌보는 일이 달리는 만큼이나 중요하다는 것을 주장하며 동등한 권리를 부여받을 자격이 있다고 주장하기 시작했다. 남자들과 여자들의 주장이 엇갈리면서 혼돈이 일어나고 결국 이 국가도 경주에서 질 것이 자명해졌다.
세 번째 국가는 토끼랑 경주하는 거북이같이 느리지만 꾸준히 달리고 있었다. 이들의 전략은 모든 사람들이 달리기에 참여하는 동시에 달릴 수 없는 사람들을 돌볼 책임을 지는 것이었다. 남자와 여자 모두 경주에 참가하여 가능한 한 빨리 달리도록 독려를 받았다. 그러나 이들의 규칙은 주자들 모두가 돌봄에 대해 똑같은 몫을 담당해야 하는 것이었다. 무거운 짐을 이고 달리는 시민들은 빠를 뿐만 아니라 점점 더 강해졌다. 자유와 평등은 시민들 사이에 연대감을 키웠다. 경주에서 우승을 차지한 국가는 물론 바로 이들이다(돌봄 경제학, 54~56쪽).

4.

위의 스토리에 나오는 국가들의 유형과 비추어 볼 때 한국 사회의 특징은 어떤지 생각해 볼 만하다. 한국 사회는 여전히 첫 번째 국가의 모습과 두 번째 국가의 모습을 함께 가지고 있다. 외국인들에게 ‘빨리빨리’ 문화로 알려진 한국은 단거리 경주처럼 뒤도 돌아보지 않고 최대한 빨리 달리다가 모두 지쳐 버린 구성원들의 모습을 보인다. 다른 한편, 남성 부양자 역할과 돌봄을 전담하는 여성의 역할을 분리하는 성별 분업의 논리로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것이 자연적 질서이자 합리적이라는 판단이 기저에 깔려 있어 이것을 반박하는 것이 어려운 시기도 있었다.
그러나 지난 1세기 이상 근대 교육을 받은 여성들은 여성의식을 집적하고 실천해 온 결과 더 이상 그런 논리가 통하지 않는 시대를 열게 되었다. 이런 바탕 위에 2018년은 여성에 대한 차별과 폭력을 묵과하는 불의의 고리를 끊어야 하겠다는 여성들의 의지가 극적으로 표출된 역사적 한 해가 되었다. 법조계를 비롯하여, 영화·연극, 문학, 예술, 체육, 각급 학교 등 각계의 일터에서 그리고 온라인상에서 벌어지는 온갖 종류의 성폭력 범죄가 연이어 폭로되었다. 구석구석에 만연해 있는 불법 촬영, 사이버 상에서 일어나는 불법 유통과 상행위를 뿌리 뽑을 수 있다는 확신을 주기 보다는 오히려 비호 또는 옹호하는 듯 보이는 공권력은 모든 여성들을 분노와 절망으로 몰아가기도 했다. 특히 젊은 여성들은 소위 혜화역 시위라고 불리는 새로운 집회를 열어 역사상 가장 많은 수가 참여하는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임시정부 100년을 맞는 올해에는 이들이 내건 “여성에게 국가는 없다”라는 구호에 대해서 깊이 있는 분석과 대책이 나올 수 있을는지.

이런 과정에서 드러난 모든 심각한 문제를 여기서 열거할 수는 없으나 한번 짚고 넘어야 할 것은 젊은 세대가 당연하게 받아들여 온 “여성과 남성이 평등한 사회를 이룩했다”는 믿음이 무너졌다는 사실이다. 여성과 남성은 당연히 동일한 교육을 받고, 동일한 자격으로 동료로서 협력하며 동지적 관계에 있다는 관념은 여지없이 깨졌다. 국가는 법과 제도에서 성평등을 보장하고 있다는 확신을 갖기 어려워지고 정의를 지키는 보루인 법조계와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영화·연극, 문학, 예술, 체육, 각급 학교는 더 이상 모범적이거나 안전한 영역이 아니라는 경각심을 갖게 한 것이다. 위치가 다르고 서열에 차이가 있다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상대방의 인격은 존중하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는 믿음도 사라졌다. 권력을 갖지 못한 자가 느끼는 무력감, 불안, 비인간화는 의심과 불신, 비난과 방어라는 악순환의 고리에 우리 모두를 빠뜨렸다. 이 나라에서 일하고 있는 수십, 수백 만의 여성 노동자, 여성 사원들이 상사의 성적 요구를 거절하려면 사표를 써야 한다는 메시지를 받고 일해야 한다면 이 나라의 발전 가능성은 사라진다. 위의 올림픽 스토리에 나오는 첫 번째, 두 번째 국가의 경우에서 보여주는 것처럼 여성과 남성이 함께 짐을 지지 않으면 지속가능성은 유지할 수 없다.

5.

경제학을 비롯한 주류 학문에서는 전통적으로 다루어 온 기존의 주제 영역에 들어오지 않는 의제를 논외로 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대부분의 주류 경제학 교실에서는 시장이라는 영역에 들어오는 수요와 공급의 양을 수학 공식으로 만들고 해석하고 예측하지만, 그 영역 바깥에서 일어나는 다양하고 복잡한 상황과 조건에 대해서는 논외로 하고 있다. 외부 조건을 감안하지 않는다는 것은 외부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분석의 대상으로 설정하지 않는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즉 변화한 오늘의 현실보다는 과거의 상황이 시장을 분석하는 자료가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달라진 여성들의 인적 자원 특성이나 전문성 등의 이슈는 논외로 분류되어 분석되지 않게 되고 그런 경우, 시장의 수요 공급 이론은 현실을 제대로 파악하거나 미래를 예측하는 데 있어서 큰 한계를 갖는다. 결과적으로 경제학자들이 예견하지 못한 금융위기를 위시한 경제위기가 주기적으로 나타나고 “이익은 사유화되고, 그로 인한 손실은 사회화되는” 부조리 속에서 그 피해는 빈부의 양극화, 빈곤의 여성화로 나타난다. 여성들의 출산과 돌봄 노동, 가사노동은 생산적인 노동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전형적인 여성 노동을 화폐가치로 산정하지 않는 문제는 여성들을 취약한 경제 주체로 만드는 동시에 비정규직, 소규모 자영업에서 일하는 가족종사자 같은 비공식 일자리가 몰려있는 그림자 경제에 머무르게 하는 요인이 된다.

6.

지난 40, 50년 동안 성평등을 위한 법과 제도의 개선에도 불구하고 여성과 남성 간의 의식의 차이는 좁혀지지 않았다. 한 조사에 의하면 20대 여성이 페미니스트라고 자신을 밝히는 비율이 거의 50%에 가까워가고 있다. 반면에 20대 남성들이 스스로를 페미니스트라고 생각하는 비율은 20%도 되지 못하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런 큰 차이는 일상적으로 다양한 마찰을 일으키는 요인이 되어 소위 ‘성전쟁’이라는 개념이 부상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개념화보다는 성에 관한 왜곡된 행태, 여성에 대한 이중규범과 잘못된 통념들을 교정해 감으로써 여성을 성적 대상화하여 성상품화하는 뿌리 깊은 문화의 폐해를 근본적으로 비판하는 것이 필요하다. 문제가 생기면 여성을 순결과 정절의 잣대로 재단하고 책임을 돌리는 여성혐오를 여성의 인격과 인권을 존중하는 태도로 바꾸는 것이 절실히 필요하다.
페미니즘이 핵심으로 담고 있는 “남녀평등”에 대한 요구는 무조건 남성이 누리고 있는 권리를 여성도 누리겠다고 하는 것이 아니다. 비교 대상을 남성을 기준으로 하여 남성과 같이 되기를 원하는 상대적 관계라는 틀에 가두어서 단순하게 이해하는 것은 아무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페미니즘은 가부장제와 자본주의가 법과 제도를 동원하여 정교한 위계질서를 구축해 온 것을 해체해 가는 지난한 과정을 이제 겨우 시작했다. 가부장제가 수천 년, 자본주의가 수백 년의 역사를 가지고 구축해 온 질서를 해체하기 위해서는 아직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그것은 장기적 달리기이다. 우리가 물려받은 성별, 계급, 가족제도, 종교, 군사, 언어, 문화를 재개념화할 거대한 프로젝트가 앞에 놓여있다. 따라서 페미니즘은 여성들이 돌봄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를 원해서, 남성들이 누리는 권리를 탐하는 것이 아니다. 함께 자유를 누리고 책임을 나누기 위해 게임의 규칙을 바꾸고자 하는 것이다.

7.

“여성의 눈으로 세상을 보자”는 서울국제여성영화제의 대표 기치이다. 1995년에 북경세계여성대회의 기치이기도 하다. 여성의 눈으로 세상을 보자는 말은 성인지(gender sensitivity, gender awareness)를 쉽게 이해하는 첫 단계이다.
최근 10여 년 사이에 성인지 의학이라는 분야가 새로운 연구 영역으로 떠오르면서 의학과 약학 영역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의약학 분야 역시 연구의 주체와 대상은 남성을 전형이자 기준으로 설정해왔다. 남녀 신체 구조의 차이를 생식기관의 차이로 단순화하고 판단하여 새로운 약을 개발할 때 남성을 그 임상 실험의 대상으로 한정 지었다. 주로 70킬로그램 정도의 백인 성인 남성을 기준으로 실험을 하고 이를 기반으로 약을 출시한다. 그리고 그 약은 성인 여성에게는 그대로, 어린이에게는 몸무게의 비율에 맞춰 처방을 하는 것이 관례였다. 그런데 어린이의 몸의 구조와 발달 단계는 성인과 매우 다르기 때문에 이런 관례가 어린이에게 치명적일 수 있고 실제로 수많은 어린이들의 죽음에 책임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이 새롭게 발견되어 충격을 던졌다. 유사하게도 성인 여성의 몸 역시 그 구조와 기능에 있어서 남성을 기준으로 할 수 없는 차이점이 다양한 연구에서 발견되고 있다. 성차는 염색체와 호르몬의 차이를 비롯한 신체적 차이뿐만 아니라 환경과 역할에서 크게 좌우된다는 가설은 이제 정설이 되고 있는데 최근에는 뇌구조 차이에 대한 연구가 크게 부각되고 있다. 우뇌와 좌뇌의 성별 차이가 관찰되면서 사고와 판단하는 방식에 있어서 남성과 여성이 다르다는 점이 나타난 것이다. 이런 차이를 우열의 차이로 판단할 필요는 없다. 여성과 남성의 관계는 제로섬(zero sum) 관계가 아닌 윈윈(win-win) 관계이다.

8.

희망은 공감과 사랑이라는 뿌리에서 자양분을 끌어 올린다. 윤정옥 이화여대 명예교수는 1940년대 초반에 정신대에 끌려가는 불운을 피할 수 있었다. 학생이라는 당시 소수에게만 허용된 특권 때문에 불운을 피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 윤정옥은 끌려간 또래들에 대해 미안한 마음을 놓을 수가 없었다. 그래서 8·15해방이 되자 고국으로 돌아올 그들을 맞이하려 매일 서울역 앞에 나가는 것이 일상이 되었다. 그러던 중에 돌아오는 군인들에게서 들은 얘기를 종합해보면서 그들이 겪었을 참상이 어떤 것이었는지 짐작할 수 있었다. 윤정옥 교수는 수십 년 동안 위안부 관련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방학 때마다 일본을 비롯한 동남아를 돌아다녔다. 이것은 1990년대 이후 위안부 문제를 국가적, 국제적 문제로 만드는 초석이 되었다. 영문도 모른 채 억울하게 청춘을 빼앗겼던 할머니들은 성 이중규범하에서 자신의 불행이 감추어야 할 수치라는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했고, 또한 국가는 이들을 지키지 못한 수치를 꺼내놓지 않았다. 위안부 문제가 이제 전 세계적 문제, 전쟁 중 성폭력의 문제로 인정되어 유엔안보리 결의안 1325를 이끌어내기에 이르렀다. 끌려간 또래들이 겪었을 고통과 수모를 공감하지 못했더라면, 언젠가는 그 부조리를 만천하에 밝혀내어 바로잡을 수 있는 날이 올 것이라는 희망이 없었다면, 그리고 성 이중규범이 변화될 것이라는 희망이 없었다면, 우리가 목격해 온 움직임이 일어나기 어려웠을 것이다.